FANDOM

2ma leciono - 4ma leciono

의문형 만들기편집

앞 과 까지는 Me vidas la kato, Me tushas la hundo 등과 같은 간단한 문장을 만들어 왔다. 이제는 의문형을 만들어 볼 차례이다.

이도에서는 의문형도 만들기가 어렵지 않다. 어순은 그대로, 앞에 ka 또는 kad를 붙이기만 하면 된다.

  • Vu havas kato. 당신은 고양이가 있다.
  • Ka vu havas kato? 당신은 고양이가 있어요?
  • Me manjas ovo. 나는 계란을 먹고 있다.
  • Ka me manjas ovo? 나는 계란을 먹고 있는가?

앞에서 배웠던 ed/e와 같이, 다음에 나오는 단어가 모음으로 시작될 경우 kad가 더 발음하기 쉽다. (하지만 반드시 그렇게 써야만 하는 건 아니다):

  • Ilu mustas - 그는 해야 한다.
  • Kad ilu mustas? - 그가 해야 돼요?

하지만, 어디/누구/무엇/어디/왜 등과 같은 의문형을 만들 경우에는 ka/kad 쓰지 않는다 : Ube vu habitas? - 당신은 어디 살아요? Kad vu komprenis? - 당신은 이해했어요?

단어편집

a - 에, 에게 ad - to 에, 에게 (모음으로 시작되는 단어 앞에, 편하게) arboro - 나무 bona - 좋은 blanka - 하얀 bruna - 갈색의 ibe - 거기, 저기 iras - 간다 jupo - 치마 mala - 나쁜 nigra - 까만 no - 아니, 아니다 ol/olu - 그것 parko - 정원 policisto - 경찰관 ponto - 다리, 육교 rivero - 개천 portas - 가지다, 입다, 쓰다 ucelo - 새 (동물) venas - 온다 yes - 그래, 네, 예.

Exempli: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나는 ~이다. 나는 ~입니까? - Me esas,  Ka me esas?
그는 ~이다. 그는 ~입니까? - Ilu esas,  Kad ilu esas?
당신은 ~가 있어요, 당신은 ~가 있어요? - Vu havas,  Ka vu havas?
난 좋은 사람이에요? 아니요. - Ka me esas bona?  No.
당신은 아름다워요? 네. - Ka vu esas bela?  Yes.
마리아는 아름다운 치마를 입었어요? - Ka Mary portas bela jupo?
네, 그녀는 아름다운 하얀 치마를 입었어요 - Yes, elu portas bela blanka jupo.
그 경찰은 공원에 있나요? - Ka la policisto esas en la parko?
그는 공원에 있나요? - Kad ilu esas en la parko?
아니요, 그는 오늘 여기에 있지 않아요./ 없어요. - No, il ne esas hike hodie.
당신은 검은 개를 갖고 있습니까? - Ka vu havas nigra hundo?
아니요, 나는 갈색 개를 가지고 있습니다. - No, me havas bruna hundo.
그는 마시고 있습니다. 그는 마시고 있습니까? - Ilu drinkas.  Kad ilu drinkas?
너는 고양이를 가지고 있니?  - Ka vu havas kato?
응, 나는 흰 고양이를 가지고 있어. - Yes, me havas blanka kato.
그녀는 오고 있니? - Kad elu venas?
아니, 그녀는 다리(브리지)에 가고 있어. - No, elu iras a la ponto.
그 새가 마시고 있니? - Ka la ucelo drinkas?
그 새는 다리 위에 있니? - Ka la ucelo esas sur la ponto?
아니, 그건 그곳에 있지 않아./ 없어.  - No, olu ne esas ibe.
그녀는 먹고 있다. 그녀는 먹고 있니? - Elu manjas.  Kad elu manjas?
그녀는 생선을 먹고 있니? - Kad elu manjas fisho?
그 물고기는 물 속에 있니? - Ka la fisho esas en la aquo?
응, 물고기는 물 속에 있고 그 개도 역시 물 속에. Yes, olu esas en la aquo, e la hundo anke.

복수형편집

이도에서 복수형은, 단순히 -o로 끝나는 명사를 -i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. 이것도 예외가 없으니까 편하게 복수형을 써도 된다.

  • kato (고양이) - kati (고양이들)
  • hundo (개) - hundi (개들)

형용사는 명사 앞에 그대로 쓰지만, 형용사를 명사의 복수형으로 바꾸어 단독으로 쓸 때에는 형용사 자체를 -i로 바꿀 수 있다. (우리말의 '~ㄴ 것', '~ㄴ 것들'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.)

  • blanka hundi - 하얀 개들
  • nigra kavali - 까만 말들
  • la blanki e la nigri - 하얀 것들과 까만 것들.

(영어의 The whites and the blacks와 같은 방식)

관사편집

관사인 la는 그대로 쓰지만, 복수형을 표현할 수 없을 때는 la를 le로 바꿔서 복수형으로 바꿀 수 있다.

  • Le yes e le no - 찬성과 반대 (여러명이 투표하는 곳에서). (감탄사인 yes와 no가 명사형으로 쓰일 때는 복수형으로 만들 수 없으므로 le를 붙여 복수형임을 나타낸다.)
  • blanka hundi - 하얀 개들
  • nigra kavali - 까만 말들
  • le blanka e le nigra - 하얀 것들과 까만 것들. (위의 문장과 같음)

Exempli: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예문 듣기

kato,  kati (고양이, 고양이들)   
tablo,  tabli (테이블, 테이블들)
나는 고양이가 보인다 - Me vidas la kato.
당신은 보양이들이 보인다 - Vu vidas la kati.
고양이들이 테이블들 위에 있다 - La kati esas sur la tabli.
고양이는 꽃들 뒤에서 잠을 자고 있다 - La kato dormas dop la flori.
책들이 까만색이다 - La libri esas nigra.
그는 사과(들)을 좋아 해요? - Kad ilu prizas pomi?
정원들이 아름답다 - La parki esas bela.
마리아는 하얀 치마(들)를 좋아한다 - Mary prizas blanka jupi.
당신은 아름다운 치마가 있어요? - Ka vu havas bela jupo?
물고기들이 물 속에 있다 - La fishi esas en la aquo.
경찰관들이 뚱뚱하지는 않다 - La policisti ne esas grosa.
경찰관들이 청년들을 쫓아가고 있다 - La policisti chasas la yuni.
쥐들이 고양이를 쫓아가고 있다 - La musi chasas la kato.
새들이 나무들 안에 있다 - La uceli esas en la arbori.
새들이 다리들 위에 있다 - La uceli esas sur la ponti.
어린이들이 나무들 안에 있어요? - Ka la yuni esas en la arbori?
말들이 물을 마시고 있다 - La kavali drinkas la aquo.
꽃들이 테이블 위에 있는 잔 속에 있어요 - La flori esas en la taso sur la tablo. 

Vortaro: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  • danko - 고맙습니다
  • deziras - 원하다
  • durstas - 목이 마르다
  • hungras - 배가 고프다
  • glaso - 유리잔
  • glaso de lakto - 우유 한잔
  • kafeo [ka-FE-o] - 커피
  • kafeerio [ka-fe-E-ryo] - 커피숍
  • kuko - 케잌
  • me pregas - 주세요, ~해 주세요
  • taso de kafeo - 커피 한자
  • yen - 여기 있습니다, 짠~, 여기요등
  • pekunio - 돈
  • semblas ke - ~인 것 같다, ~처럼 보인다, ~라는 생각이 들다
  • ma - 하지만, 근데

대화편집

대화 듣기

P: Bon jorno, Mary! Quale vu standas?
M: Bon jorno, Peter! Me standas bone, danko. E vu?
P: Tre bone, danko. Ka vu durstas?
M: Yes, me durstas. Ube la kafeerio esas?
P: Yen la kafeerio! Ka vu deziras taso de kafeo?
M: No, danko. Me deziras glaso de lakto, me pregas.
P: Ka vu hungras?
M: Yes, me hungras.
P: Ka vu deziras kuko?
M: Yes, me pregas. Me prizas kuki.
P: Hm...Mary... Semblas ke me ne havas mea pekunii... Ka vu havas.....pekunio?

질문과 답편집

예문과 답듣기

01) Quale vu nomesas? -> Me nomesas Bebson Hochfeld. 02) Quale vu standas? -> Me standas tre bone. 03) Ka vu ofte drinkas lakto? -> Yes, me tre ofte drinkas lakto. 04) Ka vu havas bela domo? -> Yes, me havas bela ma (하지만) mikra domo. 05) Ka vu havas gardeno? -> Yes, me havas mikra gardeno. 06) Ka vu havas kato? -> No, me ne havas un. 07) Ka vu prizas kati? -> No, me ne prizas kati. 08) Ka vu havas granda hundo? -> No, me nek (도) prizas hundo. 09) Ka vu esas/es en la parko? -> Yes, me esas/es en la parko. 10) Ka vu hungras? -> Yes, me esas/es grosa e sempre hungras. 11) Ka vu prizas kafeo? -> Yes, me tre prizas kafeo. 12) Ka vu durstas? -> No, me ne durstas ma me hungras. 13) Ka vu deziras kuko? -> Yes, me multe deziras kuko. 14) Ka vu esas/es bona? -> Yes, me esas/es tre bona segun me (제가 아는대로서). 15) Ka vu prizas blanka musi? -> No, no, me ne prizas musi.

색깔편집

  • blanka - 하얀
  • blua - 파란
  • bruna - 갈색
  • flava - 노랑색
  • griza - 회색
  • nigra - 까만
  • purpura - 보라색
  • oranjea - 오렌지색
  • reda - 빨간
  • rozea - 핑크색
  • verda - 초록색
  • violea - 청자색

명령형편집

명령형으로 바꾸기 위해 -as 대신에 -ez를 붙이면 된다.

예: drinkez! (마셔!), manjez! (먹어!), venez! (와!).

단어편집

  • apertez - 열어!
  • donez - 줘!
  • irez - 가!
  • klozez - 닫아!
  • pozez - 놓아!
  • levez - 들어! (물건을)
  • sideskez - 앉아!
  • staceskez - 앉아!
  • tushez - 만져!
  • krayono - 연필
  • adsur - 에 (어떤 물건의 표면위로 갈 때)

예문편집

예문 듣기

일어나! - Staceskez!
앉아! - Sideskez!
상자를 열어! - Apertez la buxo!
사과를 먹어! - Manjez la pomo!
책을 열어! - Apertez la libro!
문을 열어! - Apertez la pordo!
책을 닫아! - Klozez la libro!
창문을 닫아! - Klozez la fenestro!
의자를 만져! - Tushez la stulo!
창문을 만져! - Tushez la fenestro!
(당신의) 커피를 마셔(주세요)! - Drinkez vua kafeo!
책을 들어! - Levez la libro!
의자를 들어! - Levez la stulo!
연필을 들어! - Levez la krayono!
나에게 책을 줘! - Donez la libro a me!
테이블 위에 컵을 놓아! - Pozez la taso adsur la tablo!
의자 위에 접시를 놓아! - Pozez la plado adsur la stulo!
테이블 위에 연필을 놓아! - Pozez la krayono adsur la tablo!
책과 연필을 의자 위에 놓아! - Pozez la libro e la krayono adsur la stulo!

동물편집

다음 과에 접미사를 붙이면 암컷인지 수컷인지 단어를 바꾸는 방법이 나올것이다.

동물 듣기

anado - 오리  
bovo - 소   
cervo - 사슴 
elefanto - 코끼리
gorilo - 고릴라  
hano - 닭 
hundo - 개 
kamelo - 낙타 
kato - 고양이
kapro - 염소 
kavalo - 말 
krokodilo - 악어 
leopardo - 범
leono - 사자 
muso - 쥐 
mutono -양 
porko - 돼지
tigro - 호랑이
simio [SI-myo] - 원숭이 
urso - 곰 
volfo - 늑대